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 역사/문화재

  • 우리가 만드는, 우리가 즐기는,
    함께 어우러지는 강동구
  • 강동구의 역사와 문화를 탐방해보세요!

도미부인상

동방열녀 최초의 표상 도미부인

도미부인상 사진 "백제 사람 도미는 민간의 작은 백성이지만 그 아내는 용모가 아름답고 절개를 지키기로 이름이 높았다. 왕이 그 아내를 취하려 하자, 그녀는 계집종을 단장시켜 대신 왕을 모시게 했다. 노한 왕이 도미의 두 눈을 멀게 하고 작은 배에 태워 강물에 띄워 보냈다. 아내가 강으로 달아나 통곡하고 있을때 작은 배 한 척이 뭍에 닿았다. 천성도에 이르러 남편을 만나 고구려로 가 궁핍속에서도 죽을 때까지 함께 살았다."

초기 삼국시대의 사화 중에서 '도미 이야기'처럼 부부사이의 애틋한 정과 신의를 담은 이야기도 드물 것이다.
이 이야기의 원전은 전설집이 아니라 정식 역사서인 < 삼국사기 도미열전 > 이다.
도미의 아내를 취하려다가 실패한 백제의 제4대 개루왕은 서기 128년부터 166년까지 왕위에 있었으므로, 그 시대의 백제 도읍지가 위례성이었으니 오늘의 강동구와 송파구, 그리고 하남시 일원으로 역사학자들은 말한다.

강동구에서는 이 도미부인의 동상을 천일 어린이 공원에서 2009년11월 광진교 강동예찬시비 옆으로 옮겨 도미부인의 정절을 기렸다.

찾아오시는 길

찾아오시는 길
지하철 5호선 천호역 2번출구 하차 600m
버스 1340,3411 (현대백화점 앞 하차 550m)
OPEN 공공누리 강동구청이 창작한 도미부인상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내용에 만족하셨습니까?
이 의견은 만족도 확인에만 사용됩니다.
평가하기
관리부서 : 문화예술과 문화관광팀 TEL : 02-3425-5250 수정일 : 2019-05-20 14:57: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