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홈 > 강동관광 > 걷기여행 > 광진교

광진교

광진교 전경 사진

< 광진교 전경 >

원래의 광진교는 일제강점기인 1934년 8월 착공해 1936년 10월에 준공되었으며, 개축되기 전의 한강대교와 함께 한강에서 가장 오래된 교량이었습니다. 그 뒤 1952년 미8군에 의해 보수되었으나 교통량 증가와 구조물의 노후, 홍수에 의한 재해 등으로 여러 차례 보수를 거듭하다 1994년 보강 및 확장을 위해 철거되었습니다.
현재의 광진교는 2005년 새롭게 준공된 다리를 2009년 4차로 중 2차로의 도로를 축소하고 기존 3m이었던 보행로 폭을 10m로 확대, 폭2.5m의 자전거 전용도로를 신설한 것입니다.

걷고싶은 다리 광진교 사진

< 걷고싶은 다리 광진교 >

광진교에는 여느 한강다리와는 다른 수식어 하나가 있는데요 ‘걷고싶은다리’라는 수식어입니다.
다른 한강다리에서는 걸어서 건너시는 분들을 만나보기가 힘들지만 광진교에서는 걸어서 지나가시는 분들을 자주 만나실수 있습니다.
왜 그런지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교량위에 조성되어 있는 녹지공간입니다.

교각위 녹지공간, 교각위 발코니형 전망대 사진

< 1.교각위 녹지공간, 2. 발코니형 전망대 >

보행로도 10m로 넓게 조성되었지만 보행로 곳곳에 쉼터와 녹지를 마련하여 단순히 한강을 건너는 다리의 역할뿐 아니라 휴식을 취하면서 탁 트인 한강을 감상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교각 양옆으로는 각 3개의 발코니형 전망대도 설치있어 경관을 감상하시는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두 번째, 교각 하부에 설치되어 있는 전망대입니다.

광진교 8번가 공연장, 광진교 8번가 전시관 주변

< 1.광진교 8번가 공연장, 2.광진교 8번가 전시관 주변 >

세계에는 단 3개의 다리만이 교각 하단부에 전망대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일본 도쿄의 레인보우 브리지, 프랑스 파리의 비라켕 다리, 그리고 서울의 광진교입니다.
특히 광진교 하단부의 전망대는 ‘광진교8번가’라는 문화공간으로서 최고의 절경에서 공연과 전시라는 소재를 통해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든 공연은 무료관람이지만 1회 관람은 60명으로 제한되며, 사전에 관람 신청된 분들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람 신청은 ‘광진교8번가’ 홈페이지(http://www.riverview8.co.kr)를 이용해 주세요.

광진교 8번가 전시장

< 1.광진교 8번가 전시장 2. 유리바닥 >

유리바닥 아래로 한강물 보이시나요?
깨지지 않을 줄 알면서도 찔끔 겁이난답니다.

광진교 자전거도로 사진

< 광진교 자전거도로 >

걷고싶은 다리지만 자전거 도로도 마련되어 있어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방법으로 건너고 싶으신가요?
차를 타고?
걸어서? 아니면 자전거 일까요?

한번쯤 건너보고 싶은 한강다리 광진교로 나들이 와보세요. 시원한 강바람과 절경이 오늘도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위치 및 이용정보


위치 및 이용정보
주소 서울시 강동구 광진교입구
지하철 5호선 상일동역 3번 출구 도보 10분소요
버스 고덕주공3단지 하차
  • 간선 : 370
  • 지선 : 2312, 3321